[뉴스엔뷰] 금융감독원은 오는 17일부터 가상통화 업무를 전담하는 별도 가상통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사진 = 뉴시스

 

'가상화폐 TF' 구성…실명전환, 불법행위 점검

 

회의에서는 은행의 가상화폐 계좌서비스 실명전환 이행 상황,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공동 진행 중인 은행 자금세탁 방지의무 이행 점검 상황, 가상화폐 관련 유사수신 등 불법행위, 금융회사의 가상화폐 취급 현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가상통화제도 연구와 블록체인 기술의 금융권 활용 등을 위해 학계·연구기관·블록체인 업계 전문가 등이 포함된 외부자문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가상화폐 정책 혼선 논란이 커지자 가상통화 투기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하고, 기반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연구개발 투자를 지원·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방안은 범정부 차원에서 충분한 협의와 의견조율 과정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

 

정부가 15일 가상화폐 규제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발표한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는 '가상화폐 규제 반대' 관련 청원이 20만 돌파를 코앞에 두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서 한 청원인은 "우리 국민들은 가상화폐로 인해서 여태껏 대한민국에서 가져보지 못한 행복한 꿈을 꿀 수 있었다"고 언급하며 "국민들이 무리하지 않게 현명한 투자를 하는데, 불법 투기판에 참여한 사람들로 매도하고 있다"고 정부의 가상화폐 규제에 대해 비난했다.

또 다른 가상화폐 투자자는 "종잣돈도 없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가상화폐 말고 또 뭐가 있느냐"며 "시대착오적인 규제로 흙수저들의 꿈을 빼앗지 말라"고 힐난했다.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있는 응답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20대가 14.8%로 가장 높았고 30대(8.3%), 40대(6.8%), 50대(5.6%), 60대 이상(3.8%)순이었다. 성별로는 남성이 13%로 여성 2.1%를 훨씬 웃돌았다.

위와 같이 가상화폐 투자가 부동산 시장 등 기존의 투자처보다 진입 문턱이 낮아 마지막 '대박' 기회로 삼은 20·30대의 투자자가 많은 이유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