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 해결을 위해 정상회담 등 어떤 만남도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2018 무술년 신년기자회견이 열린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구상과 관련해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하고 어느 정도 성과가 담보돼야 할 수 있다"며 "그런 여건이 갖춰지고 전망이 서면 얼마든지 정상회담에 응할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5·24조치 해제 등 대북 독자제재 해제 구상에 대해 "유엔 안보리가 결의한 제재의 틀 속에서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국은 국제사회와 제재에 대해서는 보조를 함께 맞춰나갈 것. 국제적인 대북제재와 별개로 독자적으로 (우리가) 대북제재를 완화할 생각은 지금은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남북관계의 개선을 위한 북한과의 대화를 통해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나서도록 유도하는 것"이라며 "그런 것이 이뤄진다면 그 속에서 개성공단 재개, 금강산 관광재개를 검토해 나가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로 우리 정부가 받은 10억엔 처리와 관련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조치가 필요한데, 할머니들은 일본이 출연한 돈으로 치유조치가 이뤄지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정부는 기왕에 하는 할머니 치유를 우리 정부 돈으로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 출연 10억엔에 대해 "일본 정부와 할머니들, 시민단체와 협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후폭풍에 대해 "금년 상당히 높은 최저임금의 인상 이뤄져 1월 달에 다소 혼란스러운 일이라든지 걱정들이 있을 수 있다"며 "정부가 자영업자들이나 소상공인들의 부담에 대해선 일자리안정자금 3조원 예산을 확보하고, 4대보험을 지원해주는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청와대에서부터 직접 점검해나가며 최선을 다해 취약계층이 고용에 위협을 받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