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4일 구속된 최경환·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첫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와 특수1부(부장검사 신자용)는 이날 오후 최 의원과 이 의원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었으나 두 의원 모두 출석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2014년 10월 최 의원에게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또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에 상납 되는 과정에 관여한 혐의도 있다.

이 의원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 남양주시의회 의장 공모(구속기소)씨로부터 공천헌금 성격으로 의심되는 돈 5억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전직 자유총연맹 간부로부터 2억5000만여원을 받는 등 20여명으로부터 10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도 적용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사필귀정"이라며 "자유한국당은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국회의원직과 정부직을 이용한 범죄라면 일벌백계 차원에서라도 엄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에서는 "검찰은 철저하고 균형 잡힌 수사를 통해 정치권의 잘못된 폐습을 도려내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나 공천헌금 모두 한국당을 넘어 전 정권과 연관된 적폐인 만큼 검찰은 이번 구속수사를 통해 (추가 수수) 관련자들을 명명백백히 드러내야 할 것"이라고 힐난했다.

반면 한국당은 대변인은 물론 지도부 차원의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