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규 은행장 경찰 수사 中...내부 제보자 색출 의도?

[뉴스엔뷰] DGB대구은행의 사생활 침해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앞서 사측은 상무급 이상 임원들에게 휴대폰 통화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해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 

대구 시민단체가 26일 대구시 북구 칠성동2가 대구은행 제2본점 앞에서 비자금 조성 등의 혐의를 받는 박인규 대구은행장의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이에 대해 대구은행 측은 "적법하다"는 입장이다. 대구은행 서울분실 관계자는 2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동의하에 통화내역을 제출해 적법하다"고 일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인규 은행장이 비자금 조성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어 비자금 사건과 관련해 내부 제보자를 색출하기 위한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 [관련 기사 더보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대구은행장 '비자금 미스터리']

앞서 대구은행 감사팀은 지난 8일 정례 임원 회의에서 20명의 상무 이상 임원들에게 최근 6개월간 통화내역을 제출하라고 지시해 내부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감사팀은 명목상으로는 '근무기강 확립'을 내세웠으나 사실상 박 행장의 비위 사실 제보자를 색출하기 위함이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이와 관련, 대구참여연대·대구경실련·우리복지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는 17일 성명을 내고 “발신 내역만 제출한다 해도 통화한 상대방이 노출된다는 점에서 인권침해에 해당된다”며 “불법비자금 조성, 거래업체에 대한 갑질 행위에 동참한 부패 공범자들이 물러나기는 커녕 임원 휴대전화 내역을 조사하고 인사권까지 행사하려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대구은행은 26일 대규모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주목할 점은 이날 박 행장이 차기 행장 후보군이자 등기임원인 노성석 DGB금융지주 부사장, 임환오·성무용 대구은행 부행장 등 3명을 동시에 퇴진시켰다는 데 있다. 이를 두고 비자금 사건의 책임을 박 행장을 제외한 3명의 등기임원에만 물어 보복인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