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요즘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지는 일본이라고 한다. 때문에 일본 출장길에 이것저것, 구석구석 관심을 갖고 살펴보았다.

2017년 현재 한국인의 일본 방문 관광객의 숫자는 약 7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은 230만 정도가 예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인 관광객의 한국 여행의 약 3배 이상인 한국인이 일본으로 여행을 떠나고 있다. 몇 년 전에 비해 커다란 역전을 기록하고 있다.

일본은 중국에 비해 안전하고 깨끗하다. 그리고 질서지킴과 공중도덕 등의 국민적 수준과 국가의 품격도 중국에 비해 훨씬 높다. 그리고 볼거리도 많다.

실제로 일본의 신주쿠거리나 지하철, 공항 등에는 여행 온 한국인이 정말 많다. 그리고 일본인에 비해 자신감 넘치며 활기차고 진취적인 한국인의 모습이 정말 보기 좋다.

일본의 철도 시스템은 세계 최고다. 동경의 어느 곳이든 가고 싶은 곳은 지하철 등을 이용해 갈 수 있다. 마치 거미줄과 같다.

동경에서 지하철의 최대 환승역이 신주쿠역이다. 이 신주쿠역은 통행 인파도 많지만 각 매장마다 고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작고 비좁은 매장의 공간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일본인의 지혜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일본의 한 지하철매장에서 느끼는 일본의 현 실물경제는 한국과는 대조적으로 호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