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기부 지적에 “화이트리스트가 웬말”

[뉴스엔뷰] 박근혜 정부가 대기업에 보수단체를 지원하라고 압박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 정황이 포착됐다.

한국마사회가 박근혜 정부 시절 2년 간 보수단체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앞서 국내 굴지의 대기업의 지주사인 L사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3년 10월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공학연)에 1억 원을 ‘전시 협찬금’ 명목으로 지원했다가 논란이 일자 “공교육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협찬했다”며 “당시에는 공학연이 ‘국정원 화이트리스트 단체’라는 것 자체를 몰랐다”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한국마사회에서도 박근혜 정부 시절 2년 간 대한민국감사국민위원회(감사위)에 총 5000만 원을 ‘사회공헌’ 명목으로 지원한 정황이 포착됐다. 실제 감사위가 국세청에 제출한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 자료를 보면 감사위는 마사회로부터 2015년 7월 2000만 원, 2016년 10월 3000만 원을 기부 받았다. 문제는 감사위가 공학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데 있다.

감사위는 지난 2012년 공학연이 주축이 돼 설립한 단체로, 공학연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앞장 선 학부모단체다. 공학연 이 아무개 사무총장은 감사위의 사무총장도 겸하고 있으며 두 단체의 등록주소지도 같다. 공학연은 2014년 9월 용산화상경마장 이전에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에 대항해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와 같이 마사회가 공학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감사위에 기부한 것이 의문을 자아낸다.

이에 대해 마사회 측은 “해마다 170~180억 원 규모의 상생기부금이 편성된 가운데 기부금 공모를 받아 수십 개 단체에 기부를 하고 있다”며 “심사를 거쳐 지원 단체를 선정했으며 당시는 보수단체라는 표현도, 국정원 화이트리스트 단체라는 것 자체도 몰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인성키움감사캠프 사업에 5000만 원을 기부했다’는 마사회 측의 해명을 곧이곧대로 믿긴 힘들다. 마사회 측 설명과 달리 감사위의 감사캠프 사업은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교육부의 화이트리스트 지원 의혹을 받은 사업이다. 사실상 보수정권을 옹위하는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짙을 수밖에 없다.

또 감사위의 어떤 활동을 보고 ‘기부하게 됐느냐’는 질문에 마사회 관계자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상생기부금을 지급했다”면서도 “당시 지원을 집행했던 임원이 퇴사해 정확한 사정은 알기 어렵다”고 답했다. 마사회 직원이 보수단체 사무실을 드나들었다는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확답을 피했다.

한편, 사퇴 의사를 밝힌 이양호 마사회장의 구미시장 출마여부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