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7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찾아 한·미 두 나라 군 장병을 격려하고 오찬을 함께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낮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주한 미 공군의 오산기지에 도착한 뒤 전용 헬기 '마린원'으로 갈아타고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장병들에게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국빈 방문의 첫 일정으로 경기 평택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하는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하기 위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캠프 험프리스를 전격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에 대해 "여러분은 가장 어려울 때 함께 피를 흘린 진정한 친구"라며 "이 자리에 계신 모든 한·미 장병, 특히 미국의 장병 여러분께 각별한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함께 한반도, 나아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만들어 가자"고 덧붙였다.

한편 캠프 험프리스는 주한 미8군 주둔지로 미국의 육군 해외기지로는 최대 규모로,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소로 평가받는다.

특히 이 기지 조성엔 한국정부가 크게 기여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에 있어 의미가 크다. 한국 정부는 전체 부지 비용과 건설비 100억달러 중 92%를 지원했다.

이에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해온 트럼프 대통령 인식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