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다음달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되는 APEC 정상회담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한중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31일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브리핑을 갖고 "한중관계 개선을 위한 양국 간 협의결과 내용에 따라 한중 양국은 APEC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 간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 = 뉴스엔뷰

이날 한중 양국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둘러싼 갈등을 봉합하고 관계 정상화에 합의했다.

협의 결과문에는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양측 간 공동 문서들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한중간 교류협력 강화가 양측의 공동 이익에 부합된다는 데 공감하고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인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재차 확인했으며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핵문제 해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하고 이를 위해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 측은 "중국 측의 사드 문제 관련 입장과 우려를 인식하고,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는 그 본래 배치 목적에 따라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 것으로서 중국의 전략적 안보이익을 해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다만 중국 측은 "한국에 배치된 사드 체계를 반대한다"고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면서 한국이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했다.

양측은 한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양측 간 공동문서들의 정신에 따라, 한중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협상 결과가 공개되어야 국민들이 우리 정부가 당당하다고 느낄 수 있고, 한국과 중국의 경제 교류 활동이 정상화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갖도록 노력했다"면서 "한미 동맹 관계에 불필요한 오해나 마찰이 생겨선 안 된다고 유의하면서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공개적으로 발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