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11일 오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서울 상암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제1차 회의를 열고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사진 = 뉴시스

지난 9월 위원구성이 완료된 뒤 공식 출범과 함께 열리는 첫 회의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했다.

위원회 안건은 4차산업혁명위원회 운영세칙 및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등이 있고 장병규 위원장을 주재로 ‘혁신성장을 위한 4차 산업혁명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가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위원회 출범에 맞춰 몇 가지 당부 말씀 드린다. 4차산업혁명 역시 '사람'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지능정보화사회로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한편, 일자리 파괴, 디지털 격차 등 또다른 경제적 불평등의 우려가 크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산업, 새로운 기업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정책을 모색해 주기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경제정책의 핵심인 혁신성장과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오늘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응 전략을 실효성 있게 준비해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우리가 집중해야 할 분야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과제를 조기에 수립해주기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국가 차원의 전략 아래 민간과 정부의 역할을 명확히 분담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도 유영민 과학기술정통신부 장관과 백승욱 루닛 대표가 정부와 민간 시각에서 바라보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이에 관한 대응방향을 살펴본다.

정보통신망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망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의 기초 골격이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인 자율주행차·스마트·공장·드론 산업 등을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밝힌 문 대통령은 집중 육성 산업을 바탕으로 하여 기존 제조업과 산업에도 지능을 불어넣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산업 분야는 일정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여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며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