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부와 한 금융사의 수상한 커넥션

[뉴스엔뷰] “과거 한 금융사는 씨티지케(CTGK)라는 회사에 210억 원을 대출한 바 있다. 하지만 담보도 전혀 확보돼 있지 않고 자료도 다 허위였다. 처음 대출받을 때 동행했던 사람이 MB의 친인척이라는 점에서 이 사실이 시작됐다. 이 문제는 지난 정부에서 기소중지가 된 것으로 안다. 다시 조사할 용의가 있나.”

지난 11일 열린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당 금융사에 대한 수사를 이 같이 촉구했다.

최근 이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가 개봉, 1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며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MB 비자금 추적기’를 그린 이 영화는 이명박 정부 시절 의혹들을 다시 수면 위로 부상시켰고 같은 연장선에서 한 금융사의 대출사기사건도 다시 회자되고 있다.

9년간 풀리지 않는 대출사기극의 내막은 이렇다. MB정부 초반인 지난 2008년 8월 28일 N사가 한국인 이 아무개 씨가 대표로 있는 캐나다 부동산 개발사에 210억 원을 대출해줬다가 날려 전액 손실 처리한 사건이다.

그런데 대출 과정을 살펴보면 의문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N사는 씨티지케이라는 투자회사에 210억을 대출해 주면서 아무런 담보나 조건 없이 대출을 해줬다. 더구나 그 회사는 설립된 지 일주일도 안 됐다. 그리고 그 돈은 이 아무개 ‘센트러스’ 대표를 통해 캐나다의 ‘노스욕센트리움’ 부동산 개발 사업에 투자된다. 하지만 그 사업은 진척이 없다가 결국 흐지부지되고 개발예정이던 부지는 경매로 넘어간 채 투자금은 모두 사라져 버린다.

그런데 거액을 사기당한 N사의 대처 방식은 특이했다. 돈을 되찾기 위해서 소송을 걸기는커녕 도리어 2014년 7월 금융감독원 감사가 있기 전까지 감사 부서에서 조사나 사고 처리가 이뤄지지 않았다. 급기야 그해 8월 ‘투자금 회수 및 채권소멸 시효 중단 관련 자문’을 얻겠다며 대형 로펌과 법률자문 계약을 체결했다. 캐나다 검찰에 고소하면 돈을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도 말이다.

참고로 이 내용은 MB 수사 기획서인 <주진우의 이명박 추격기>에 자세히 나와 있다. 당시 N사의 해명도 이상하다. 고위 임원들은 “해외에서 벌어진 일이어서 소송을 해도 실익이 없다. 은행이 사업을 하다 보면 실패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라고 해명했다. 당시 주진우 기자의 끈질긴 취재 끝에 N사는 관계자를 형사 고소했다고 했지만 시늉뿐이었다.

뒤늦게 부동산 사기 사건으로 드러나면서 수사가 시작됐지만 서울중앙지검은 이씨가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어 지난 5월 기소중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최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선 MB에 대한 또 다른 수가가 예고된 상태. 국회에서 첫 움직임을 보여준 가운데 수사기관 역시 바통을 이어받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