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먹거리문화와 소비자권리 획득을 위한 시민단체연대 기자회견

[뉴스엔뷰] “살충제 계란 먹는 대한민국, 우리는 바퀴벌레약 성분을 뿌린 계란을 먹었다.”
 
동물권단체케어, 녹색소비자연대, 불교환경연대, 환경동물보호연합 등 12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살충제 계란 관련 소비자 건강피해 역학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6일 오후 2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안전한 먹거리문화와 소비자권리 획득을 위한 시민단체연대 기자회견을 열고 “계란 범벅 과자는 먹기 싫다”며 “계란 없는 과자를 만들어 주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ADF,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노동당녹색위원회, 대한불교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녹색소비자연대, 동물권단체케어, 생명체학대방지포럼, 불교환경연대, 전국동물보호활동가연대, 풀뿌리무상급식운동본부, 한국동물보호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12개 단체가 참여했다.

기자회견

 이들 단체들은 “소비자들은 가공식품에 계란이 들어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며 “소비자들의 먹거리에 대한 정보 전달과 다양하게 선택해 먹을 수 있는 폭을 넓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가공식품들을 다양하게 시판해야 한다”며 “채식인, 비건, 유제품 알러지 등 유제품을 원치 않는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야 한다”고도 했다.
 
박소연 동물권단체케어 대표는 “살충제 계란을 이용한 빵, 과자,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가공식품들로 인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먹을 권리가 심각하게 박탈되고 있다”며 “안전한 먹거리 선택의 기회와 다양한 먹거리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표는 “이번 계란 사태로 공장식 축산, 감금틀이 아닌 동물복지형 축산으로 나아가는 분위기가 확산돼야 한다”며 “필요 이상으로 계란의 과소비와 남용을 줄이지 않으면 동물 복지축산은 허상에 불과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먹기 싫은 계란이 먹고 싶은 과자에’, ‘계란없는 과자 만들어 주세요’ 등의 팻말과 과자 앞에 놓인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 플루페녹수론, 피리다벤, 피프로닐 등도 나열해 놨다.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계란에 대한 불만과 불신이 임계치를 넘어섰지만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책임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락가락한 미숙한 행보와 대처로 혼선만주고 있다”며 “게다가 뿔난 국민들을 대상으로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는 계란 요리 품평회를 열고 대한양계협회와 공동으로 계란 10만 개 무료 나눔 행사를 해, 오히려 계란섭취를 권장 노릇을 하고 있으니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전 세계적으로 계란 과소비 국가에 속한다”며 “선진국에 비해 필요이상으로 계란이 많은 가공식품에 쓰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살충제 계란 사태의 최대 피해자는 어린이다 ▲필요 없는 계란 범벅 과자 더 이상 만들지 말 것 ▲살충제 계란 관련 소비자 건강 피해 역학조사 실시 등을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여러 종류의 가공식품인 과자들을 싸놓은 상태에서 해태, 오리온, 롯데, 크라운, 삼양 등 총수 이름과 기업이름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은 사람들이 과자 위에 날계란을 던져 범벅을 하는 퍼포먼스가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