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후 3시 충북도청 결의대회

[뉴스엔뷰] 한국노총 공공연맹이 폭우로 인한 재해복구로 숨진 충북도청공무직노조 고 박종철 조합원에 대한 순직처리를 촉구했다.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공공연맹, 위원장 이인상)은 31일 오후 3시 충북도청 앞에서 '고 박종철 조합원 순직 인정 촉구'결의대회를 개최해 “충청도청 소속 고 박종철 무기계약직 직원에 대한 순직처리를 필연”이라고 꼬집었다.

결의대회

참석자들은 ‘무기계약직 차별철폐, 법·제도개선 촉구’ 손 팻말을 들었고, 무대에 쓴 ‘충북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14시간의 사투, 그러나 공무원이 아니라서 차별받는 죽음, 충북도청 무기계약직 노동자 고 박종철 조합원의 순직처리를 즉시 인정하라’ 글귀가 이들을 대변한 듯했다.

투쟁사를 한 이인상 공공연맹위원장 "공공부문 무기계약직들의 직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인데 현장에서 대우가 너무 열악하다"며 "엄청난 폭우 속에 삽 한 자루 주고 재해 복구하라고 내몬 충북도청이 죽음에 명백한 책임이 있다”고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정권이 바뀌었지만, 바뀌지 않은 것들이 있다면 인사혁신처의 관료들”이라며 “고 박종철 조합원 순직 인정 촉구 투쟁은 개인의 순직 인정 차원의 문제를 넘어, 그간 유령 취급당했던 무기계약직들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박종철 조합원 유가족(매형)은 "충북도지사, 부지사, 도의회의장님까지 나서 모든 방법을 강구해 순직처리를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믿고 장례를 치렀는데, 그 후 46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충북도청은 묵묵부답“이라고 꼬집었다.권력환 충북도청공무직노조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그간 열악한 업무환경의 불합리성을 줄기차게 주장해왔다”며 “작업도구, 장비 등의 보충을 요구했지만 충북도청은 예산을 핑계로 한 번도 들어주지 않았다, 충북도청이 무기계약직 처우 및 차별 철폐를 위한 법·제도 개선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이인상 공공연맹위원장

공공연맹은 인사혁신처와 충북도청을 향해 ▲공무수행 중 사망한 고 박종철 조합원 순직 인정 ▲ 공공부문 무기계약직 노동자 차별 철폐를 위한 법제도 개선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의 '죽지 않고 일할 권리' 보장 등을 촉구했다.

집회가 끝나고 윤종박 공공연맹수석부위원장은 충북도청 행정국장을 만나 “여전히 진행 중인 수해복구 과정에 적정 인력보장, 안정장비 및 작업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고 박종철 조합원 순직 인정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진만 한국토지주택공사노조위원장, 권동환 한국자원순환노조위원장, 박종설 대한상의인력개발사업단지부 위원장, 이광희 충청북도의회 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