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찬주 육군 2작전사령관(대장)은 부인이 공관병과 조리병을 상대로 '갑질'을 한 것과 관련 논란이 커지자 지난 1일 전역지원서를 제출했다.

사진 = 뉴시스

박 대장은 2작전사령부를 통해 공개한 서신에서 "저는 지난 40년간 몸담아 왔던 군에 누를 끼치고 군의 명예를 훼손하였다는 자책감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어 오늘 전역지원서를 제출했다"며 "국토방위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장병들에게 미안하다. 이와 무관하게 국방부의 조사에는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일 박 대장과 그의 부인을 향해 "전자팔찌를 채워야 할 대상은 부부"라고 질타했다.

이어 "공관병을 노예처럼 부려먹기 위해서 전자 팔찌 채우고 하루 16시간 이상을 가사노동에 부려먹은 자가 대한민국 국군대장. 철기시대 만주족 추장도 아니고 육군장성"이라며 "군 전체에 만연한 사병·노예병 척결이 군 적폐청산"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1일 박 대장의 부인이 공관병, 조리병들을 노예처럼 부리며 인권을 침해했다고 폭로했다.

조리병은 아침 6시부터 밤까지 일하며 손님이 오는 경우 자정까지 근무하고, 공관 근무 병사 중 1명은 전자팔찌를 차고 상시 대기했다.

또 본인의 종교는 무시하고 일요일이면 교회를 데려가기도 하고, 인근 부대에서 병사로 복무하고 있는 아들이 휴가를 나오면 바비큐 파티 세팅을 해야 했고,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기도 했다.

인권센터는 "박 사령관 부인의 갑질과 인권침해는 대개 박 사령관에게 부여된 권한을 남용한 결과"라면서 "사령관 부부는 모두 직권남용의 죄를 범했기 때문에 국방부는 감사보다는 즉각 수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국방부는 "국방부 감사관실을 통해 사실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며 조사결과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며 "조사 후 공관병 운영 필요성 등 제도 전반을 검토해 개선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