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 4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회동을 가졌지만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한 이견으로 합의에 실패했다.

이날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정우택 자유한국당, 김동철 국민의당,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1시간 가량 회동했지만 추경안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합의문 채택이 결렬됐다.

SBS 뉴스화면 캡처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합의문에 '추경안에 대해 계속 논의한다'는 조항을 넣자"고 주장했지만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그런 조항을 넣을 필요가 없다"고 반대하면서 합의가 이르지 못한 것이라고 전했다.

또 7월 임시국회에서 청와대 업무보고를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하면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출석 시키는 문제에 대해서도 여야가 입장이 엇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합의문에 '추경안에 대해 계속 논의한다'는 조항도 넣을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며 "조 수석 출석에 대해서도 합의문에 넣는 것에 대해 여당이 반대했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추경안 지속논의' 조항을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된다는 입장"이라며 "한국당은 포함 못시킨다고 하고, 민주당은 포함해야 한다고 해서 결렬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정권교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대선 불복이다"고 반발하며 "자유한국당은 국정농단했던 세력이 아닌가. 나라를 마비시켰던 세력이다. 대선이 끝나면 최소한 협조는 해야 한다. 협조도 안하고 추경 논의조차 막으려 한다"고 질타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추경 편성과 정부조직법 심의를 제외하고 인사청문회 일정은 정상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