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철성 경찰청장이 16일 경찰의 물대포에 맞아 숨진 故백남기 농민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경찰 수뇌부가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과 관련 공식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백남기씨가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지 581일만이다.

사진 = 뉴시스

이철성 경찰청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열린 경찰개혁위원회 발족식에서 "지난 9일 6·10민주항쟁 30주년을 기념해 경찰인권센터에 있는 박종철 열사 기념관에 다녀왔다. 그곳에서 과거 잘못된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경찰의 인권개혁을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간 민주화 과정에서 경찰에 의해 유명을 달리하신 박종철, 이한열 등 희생자와 특히 2015년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유명을 달리한 백남기 농민과 유가족들께 깊은 애도와 함께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앞으로 일반 집회시위현장에 살수차를 배치하지 않겠다. 사용요건 또한 최대한 엄격하게 제한하겠다"며 "이러한 내용을 대통령령인 '위해성 경찰장비의 사용기준 등에 관한 규정'으로 법제화해 철저하게 지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 청장은 "오늘 경찰개혁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과거 잘못과 아픔이 재발되지 않도록 인권 경찰로 거듭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도 드린다"며 "과거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해 잘못된 인식과 관행을 과감하게 타파하겠다"고 덧붙였다.

백남기씨는 지난 2015년 11월1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열린 민중총궐기에 참가했다가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의식불명으로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서 317일 동안 머물다가 지난해 9월25일 숨졌다.

한편 이 청장의 공식사과가 있기 전날인 15일에는 서울대병원 측이 백남기 농민의 사망원인을 기존의 '병사'에서 '외인사'로 수정했다.

이 청장이 사과는 했지만, 시민단체들은 살수차 운영을 담당했던 경찰관과 현장책임자, 직사살수를 지시한 인물까지 모두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