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청와대는 31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보고누락과 관련, "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방부가 4기 추가 사실을 보고서에서 의도적으로 누락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윤 수석은 "조사 결과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 차례 강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정 안보실장에게 제출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반입' 등의 문구가 모두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기재됐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지난 26일 정 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지만 석연치 않은 점이 있었고 이상철 1차장이 국방부 관계자를 따로 불러 세부 내용을 하나 하나 확인하던 중 추가 반입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틀 뒤인 28일 정 실장이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함께하는 자리에서 4기 추가 반입 사실을 물었지만 한 장관은 오히려 반문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발사대 4기의 추가반입 조사 결과에 따라 국방부에 대한 인사조치도 취해질 전망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주한미군 사드 발사대가 기존에 알려진 2기 외에도 4기가 추가 반입된 것과 관련해 반입 경위에 대해 철저하게 진상 조사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