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청와대는 19일 서울중앙지검장에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를 임명했다.

서울 출신의 윤 검사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1991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사법연수원을 23기로 수료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검사, 대검 중수부 검찰연구관, 대검 중수부 1·2과장,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등을 거친 정통 특수 검사다.

사진 = 뉴시스

윤 검사는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수사를 이끌었던 인물이다. 당시 수사팀장이었던 윤 검사는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하고 구속기소 의견을 검찰 수뇌부에 전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수사 일선에서 배제돼 대구고검, 대전고검 등으로 전보됐으나, 지난해 12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실무를 총괄하는 수사팀장을 맡아 '명예회복'에 성공했다.

윤 검사는 이날 "갑자기 너무 벅찬 직책을 맡게 됐다"면서도 "맡은바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청와대는 "최대 현안인 최순실 게이트 추가 수사 및 관련 사건 공소 유지를 원활하게 수행할 적임자를 승진시켰다"면서 윤 검사장의 승진 배경을 밝혔다.

이는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 내지 추가수사가 본격화될 것임을 예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서울중앙지검장에 윤 검사를 임명한 데 대해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환영 일색의 반응을 낸 반면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코드인사', '경험 부족' 등을 이유로 비판에 나섰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 "'돈봉투 만찬'으로 국정농단 특수본 검사들이 감찰을 받게 된 상황에서 윤 지검장은 지난 특검팀의 일원으로서, 국정농단 사건의 공소유지 및 추가 수사 등에 만전을 기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호평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윤 검사장은 지난 정부 시절 불의에 맞서는 용기 있는 모습이 감동적이었고 현직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 낸 특검에서의 활동도 발군이었던 점을 높이 산다"고 평가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윤 검사의 지금까지의 경력을 보면 이 같은 직위를 수행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이 검증됐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봉투만찬 사건으로 무너진 검찰을 뼛속부터 개혁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원내 대변인은 "윤 검사장은 국정원의 댓글 수사의 외압의혹 폭로로 지난 정권에서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인물"이라며 "또 하나의 검찰 줄 세우기나 코드인사가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