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전도사고 은폐 논란부터 소비자 책임 전가까지

[뉴스엔뷰] # 서울에 사는 A씨는 올해 3월, 놀란 가슴을 쓰러 내렸다. 10세 아이가 PC장에 깔려 팔이 다쳤기 때문이다. 다행히 좌판 부분이 앞으로 튀어나와 지지대 역할을 하는 바람에 크게 다치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지대 역할을 했던 좌판 부분이 버티지 못했거나, 고장으로 나오지 않았다면 아찔한 사고로 이어 졌을 뻔했다.

# 부산에 사는 B씨는 지난해 7월, 집에서 아찔한 경험을 했다. 아기방을 청소한 아내가 방문을 열고 나온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베이비 서랍장이 앞으로 넘어져 서랍이 바닥으로 쏟아지고 액자가 박살났다. 높이 115㎝, 4단 서랍장에는 아기 옷이 다수 들어있을 뿐 무거운 물건은 없었다. 다행히 아기는 거실에 있어 다치지 않았지만, A씨는 행여 넘어진 서랍장에 아기가 다칠 수도 있었다는 생각에 진땀을 흘렸다.

<사진=뉴시스 제공>

이는 국내 유명 가구업체 H사의 가구 전도사고 사례다. 과거 어린이 사망사고로 이어진 이케아 사태 이후 또 한 번 아찔한 상황이 연출된 것. 더 큰 문제는 사고 직후 사측이 피해자 측과 사전 환불 및 보상 조치 등을 통해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해당 사례를 통해 미연에 사건을 방지할 수 있는 가구 사용 소비자들은 2차, 3차 추가 피해 발생 가능성에 그대로 노출된 셈이다.

소비자의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도 여전하다. 지난해 7월, H사는 서랍장이 별다른 외력 없이 넘어지는 사고가 났는데 사측이 고객에게 사고 책임을 떠넘긴 것도 모자라 2개월간 차일피일 보상을 미뤄오다 입방아에 올랐다.

이케아 사태 이후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서며 가구 관련 안전기준법 개정에 나섰지만 아직 공포되지 않아 추가 피해 발생 가능성도 높다. 당국의 명확한 안전기준을 촉구하는 여론의 목소리가 높아질 때 비로소 안전불감증은 해소되고 위험으로부터 우리 아이를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