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화계에 좌파가 있다. 관련 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 심리로 열린 김 전 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의 10차 공판에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사진 = 뉴시스

박 전 수석은 "김 전 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때마다 '나라가 많이 좌편향 돼 있다'는 언급이 많이 있었다"며 "문화예술계 일부 단체에서 만든 영화 또는 연극에서 대통령을 조롱하고 정부를 비방하는 내용 등이 나온 것에 대해 개탄하며 바로 잡아야 한다는 논의가 많았다"고 밝혔다.

이날 재판에는 박 전 수석이 청와대서 근무했던 시기인 지난 2013년 8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작성한 업무수첩도 증거로 공개했다.

수첩 안에는 '종북 세력 문화계 15년간 장악', '정권 초 사정 서둘러야', '비정상의 정상화' 등의 글귀가 적혀 있었다. 이에 대해 박 전 수석은 "김 전 실장 지시 사항을 메모한 것으로 기억한다"고 설명했다.

박 전 수석의 수첩에는 지난 2013년 12월 19일자로 '문화계 권력 되찾아야-MB때 한일 없어, 누리스타 출연 못해'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당 최고위원 송년 만찬 당시 한 이야기"라며 "박 전 대통령이 MB정부에서 좌파척결에 있어 한 일이 없고 나라가 비정상이라며 누리스타라는 우파 관련 연예인 단체들이 출연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했다.

또한 그의 2014년 1월 6일자 업무수첩에는 '비정상의 정상화', '뿌리뽑아 끝까지', '불독보다 진돗개같이 한번 물면 살점 떨어질 때까지'라는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적혀 있었다.

박 전 수석은 "10개월 남짓 청와대에서 근무하는 동안 각종 회의에서 국정기조로 늘 강조됐던 부분은 '나라가 너무 편향돼 있으니 바로 잡자'는 것이었다"며 "비정상화의 정상화 기조가 늘 유지됐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증언했다.

박 전 수석 수첩에는 '반정부·반국가 단체 지원 점검', '전수조사' 등도 적혀 있었다.

특검팀은 박 전 수석에게 "김 전 실장이 좌파·종북 단체를 언급하며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는가"라고 묻자, 박 전 수석은 "네"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전 실장이 "모두가 전투 모드 갖추고 불퇴전의 각오로 뛰어야 한다. VIP 혼자 뛰고 있는데 내각 지시 잘 안 먹힌다. 좌파척결 진도가 잘 안나간다"며 신속한 조치를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국정기조에 따라 김 전 실장이 좌파 문화예술인과 단체를 전수조사하고 조치를 취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증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