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언론은 이미 적폐의 몸통"

[뉴스엔뷰]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이 23차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대한민국의 적폐 청산과 세월호 진실 규명 그리고 민주주의가 올바로 설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언론 적폐 청산 대상을 공표했다는 이유로 MBC로부터 검찰에 고소된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29일 저녁 서울 광화문 23차 범국민행동의 날 ‘광장의 경고, 촛불민심을 들어라’ 촛불집회에서 마이크를 잡았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

김 위원장은 “청년 일자리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 언론은 더욱 귀를 기울어야 했다”며 “국민들의 눈이 돼 더 올바르게 가야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난겨울부터 지금까지 광장에서 촛불을 켠 결과, 좀 우리나라가 바뀌려나하는 기대를 하고 있었다”며 “하지만 전혀 아니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자신들에 입맛에 맞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만들어 기득권을 계속이어 가려고 하고 있다”며 “적폐를 이어가려고 하고 있다, 언론은 이미 부역자들이 아니라 적폐의 몸통이고 적폐 그 자체가 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언론노동자들이 현장에서 공정보도를 외치다가 아직도 일터로 돌아가지 못한 노동자들이 22명이나 있다”며 “박근혜가 파면된 지 나흘 만에 13명의 해고자가 추가 됐다”고 지적했다.

백기완 선생, 이수호 전 민주노총위원장 등이 세월호 가족들과 함께 무대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그는 “끝까지 싸우겠다, 언론노동자들이 단지 나누는 삶을 위해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서다”며 “고 백남기 농민과 고 이한빛 피디를 살려내고, 세월호의 진실이 밝혀지고 민주주의가 올바로 설수 있도록 언론노동자들이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23차 범국민행동의 날 광화문 촛불집회는 5만 명이 모였다. 이날 무대 올라 마이크를 잡은 사람들은 세월호, 사드철회, 언론개혁, 재벌특혜, 노동개악, 국정역사교과서 등 적폐청산을 촉구했다.

특히 광화문 사거리 광고탑 위에서 비정규직 철폐 등을 주장하며 단식 고공농성을 벌이는 김혜진 투쟁사업장 공동투쟁위원회 공동대표의 전화 연결 발언도 이어졌다.

‘18세 선거권’을 요구한 김현모 인천효성고 3학년 학생, ‘세월호 진상규명과 특조위 연장’을 주장한 김경기 사진작가, 기조연설을 통해 ‘촛불혁명의 중요성과 우리 삶을 바꾸는 대통령 선거’를 강조한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광화문에서 단식 중인 강해윤 원불교 비대위 교무는 ‘사드 철회’를 주장했다. 이선미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 팀장은 ‘선관위 단속과 선거법’을 비판했다.

23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

최진민 여성연대 상임대표는 과거 ‘강간 모의 전력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대선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고, 고 이한빛 tvN 피디의 모친 김혜영씨는 ‘한빛의 삶이 결코 헛되지 않음을 CJ E&M이 인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언론적폐 청산’을 외쳤고, 남웅 행동하는성수수자연대 운영위원장은 ‘차별금지법 제정과 군동성애자 색출’규탄 발언을 했다.

행사 중간 중간에 촛불문화연대 합창, 꽃다지 등의 공연이 이어졌고, 성주사드 반입영상, 적폐청산 영상, 사드반입 항의 퍼포먼스 등도 선보였다. 촛불집회가 끝나고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거리행진을 이어갔다.

이날 최저임금 1만원 캠페인,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촉구 서명운동, 박근혜-최순실과 부역자 부정축재 재산몰수를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서명, 선거법 개정 등 사전행사가 열렸다.

좌로부터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위원장, 박래군 4.16연대 운영위원장, 김주언 전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김철관 인터넷기자협회장이다.

또한 한반도 평화와 주권 짓밟은 사드 도둑 반입 규탄 행동 집회(영풍문고 앞 4시)와 전쟁반대 사드반대 천만 평화행동 집회(오후 4시 세종대왕상 앞), 촛불시민 만민공동회(차기 정부에 바란다, 주권자 전국회의, 오후 4시 세월호 광장), 종북몰이 색깔론 규탄 기자회견 및 퍼포먼스(민주실현주권자 회의, 오후 6시 세종문화회관 앞), 국민주권 제도화 일상화 요구 긴급기자회견(오후 2시 30분, 개혁연대 민생행동), 시민나팔부대 23차 촛불 집결(오후 5시 이순신동상 뒤편), 집회 과잉단속 선관위 규탄 및 세월호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촉구대회(본무대 오후 6시) 등 20여 개의 사전행사가 열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