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작업 사실상 폐지 '멘붕'

[뉴스엔뷰] 삼성전자가 지주회사 전환을 포기하자 업계는 뒤숭숭한 반응이다. 27일 자사는 이사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유력 방편으로 거론돼온 지주회사 전환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제공>

지주회사로 전환할 경우 사업경쟁력 강화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경영 역량이 분산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또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삼성전자와 계열회사의 보유 지분 정리 등이 필요한데, 계열회사의 보유 지분 정리는 각 회사의 이사회와 주주들의 동의가 필수적이라 삼성전자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것이 어렵다는 현실적 이유도 이번 결정을 내린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삼성전자 측은 “외부 전문가와 법률·재무·세제 등 다양한 측면을 검토한 결과”라며 “지주회사 전환이 당사 사업경쟁력 강화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의외라는 반응이다. 그간 지주회사 전환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한으로 시장이 평가해왔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회사를 인적 분할하면 의결권이 없던 자사주의 의결권이 부활하고, 이를 지렛대로 오너(총수) 등 특수관계인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이 그동안 일반적인 관행이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이 부회장이 현재의 지분구조를 유지하면서 삼성전자를 경영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증권가에 따르면 이건희 삼성 회장(3.5%), 이재용 부회장(0.6%) 등 오너 일가와 계열사가 가진 삼성전자 주식을 모두 합치면 18.2%다. 자사주는 13.3%가 있지만 자사주에는 의결권이 부여되지 않는다.

한편, 이날 결정 발표 이후 삼성전자 주가는 소폭 상승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