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상훈-방용훈 사장 주목...조선일보와 무슨 관계?

[뉴스엔뷰] 조선일보 계열사 코리아나호텔을 운영하고 있는 방용훈 사장과 아들이 처형 집 앞에서 한 볼썽사나운 행동이 언론에 보도자 코리아나호텔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코리아나호텔은 지난 2015년 6월 외벽에 광고물 부착이 금지된 공간에 영화 ‘연평해전’의 대형 광고포스터를 게시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당시 대주주인 조선일보는 세월호 천막이 서울시 광화문 광장 사용 조례를 위반했다고 비판했으나 정작 자신의 계열사는 광화문 한복판의 건물 외벽에 불법 광고물을 부착해 ‘코리아나 호텔 뒤에 숨어버린 재벌’이란 불명예를 안기도 했다.

<사진=KBS 1TV 방송캡처>

자연스레 방상훈, 방용훈 두 형제도 재조명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리아나 방용훈 사장은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동생으로 조선일보 주식의 10.57%를 보유 중이다. 두 형제는 지난 2009년 불거진 장자연 리스트에 연루돼 세간의 관심을 끌기도 했다. 당시 한 언론은 고 장자연 씨와 스포츠조선 대표와의 만남을 주선한 이가 방용훈 사장이라고 보도해 논란이 커졌지만, 이후 검찰은 방상훈 사장을 소환해 조사한 뒤 무혐의 처분을 내린 바 있다.

한편, 코리아나호텔 방용훈 사장 가족과 처가 사이의 갈등은 방 사장의 아내 고(故) 이모(당시 55세)씨가 지난해 9월 1일 한강에 뛰어들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시작됐다. 이에 방 사장의 장모 임모(82) 씨는 딸의 자살이 방 사장 자녀들의 학대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임씨는 지난 2월 방 사장 자녀들에 대해 고소장을 제출했다. 여기에는 방 사장의 딸이 2015년 11월 이씨와 말다툼을 하다 과도로 이씨의 복부를 찔러 상처를 입혔다는 주장도 담겼다. 관련해 서울 수서경찰서는 "코리아나호텔 방용훈 사장의 장녀(33)와 셋째인 장남(29) 두 자녀를 특수존속상해 등의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