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화계 블랙리스트 논란이 커지자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대국민 사과를 건의했으나 조 전 장관이 난감해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 심리로 열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전 장관의 4차 공판에 송수근 문체부 장관 직무대행(1차관)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사진 = 뉴시스

송 차관은 "블랙리스트를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를 하자고 건의하자 조 전 장관이 난감한 반응을 보였다"고 증언했다.

그는 "제가 특별검사(특검)에 출석하기 직전, 조 전 장관에게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건의했다"고 밝히고 "(사과를) 하지 않겠다는 취지보다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 전 장관은 대국민사과를 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조 전 장관은 자신이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블랙리스트와 관계된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국민 사과를 할 필요가 있느냐고 했다"고 말했다.

송 차관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당시 블랙리스트 존재 자체를 다투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며 "그렇기 때문에 블랙리스트를 인정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과 김 전 비서실장은 지난 2월7일 정부와 견해를 달리하는 문화·예술인 단체에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도록 강요한 혐의로 기소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