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방통위 앞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 긴급기자회견

[뉴스엔뷰]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가 방송통신위원회가 불합격 판정을 한 종편 'TV조선'을 재승인하자 강력하게 반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으로 구성된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24일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불합격 받은 TV조선을 부정한 재승인을 했다"며 "방송통신위원회도 적폐의 대상"이라고 규탄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결국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의 재승인을 인가했다"며 "스스로 내놓은 심사결과에서 TV조선에게 불합격 점을 매기고도 재승인을 인가했으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이어 "방통위가 지금까지 남발한 종편 특혜도 더 이상 용납할 수준을 넘어섰다"며 "방통위는 지난해 12월 똑같이 조건부 재승인을 한 OBS에는 차별을, TV조선과 같은 종편에는 특혜를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TV조선이 1000점 만점에서 650점 이하인 불합격점을 받았다는 사실은 이미 언론을 통해 다 공개됐다"며 "불합격점이 나온 방송사는 의당 재승인을 거부해야 마땅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지회견문을 통해 "온갖 특혜를 부여하면서도 족벌언론 TV조선으로부터 농락당한 방통위는 이제 규제기구로서 위상을 모두 상실했다"며 "TV조선 뿐만아니라 TV조선과 한통속이 된 방통위를 규탄한다, 앞으로 TV조선 퇴출은 물론, 방통위 개혁을 위해 싸워나갈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방통위는 이번 TV조선 재승인 결정에 대해 사과하고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민은 박근혜를 파면시킨 촛불의 힘으로, 방통위의 해체를 위해 떨쳐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지난 2월 2일부터 28일까지 촛불집회 현장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1만4231명의 시민 중 93%에 달하는 1만3297명의 시민이 퇴출 1순위로 TV조선을 꼽았다. 지난 3년 동안 오보·막말·편파보도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받은 징계가 2014년 95건에서 2016년 161건으로 크게 늘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