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가 6일 국정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을 놓고 야당은 묵과할 수 없는 헌정질서 유린이라며 국회 정보위원회 개최와 국정조사를 열어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앞서 지난 4일 SBS가 국정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직후인 올 초부터 헌법재판소 동향 정보를 수집했다고 국정원 고위 간부가 이 사실을 폭로했다고 보도했다.

사진 = 뉴시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누구의 지시로 무엇을 사찰하고 누구에게 보고했는지 국회 정보위원회를 열어 의혹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면서 "국정원도 언론의 정당한 의혹 제기를 폄하하면 안 된다. 떳떳하면 정보위 소집에 응해야 한다. 국정원법 개정으로 정치 개입 공소시효가 10년인 것을 상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어 "국정원이 헌재를 불법 사찰 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는) 명백한 국가문란 행위, 불법행위"라며 "이해할 수 없는 건 자유한국당의 태도다. 야당의 정보위 소집요구에 대해 '국정원이 아니라는데 왜 소집하냐. 가짜 뉴스다'고 폄훼한다"고 지적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헌법재판관들이 대공 용의자인가, 누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사찰을 지시했고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밝혀야 한다"며 "당 차원의 진상조사해서 책임을 묻겠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사법적 판단을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국정원의 국내 정보 수집은 대공, 대테러, 방첩 업무로 국한된다"며 "보도가 사실이라면 헌재를 테러, 공안, 간첩 세력으로 보고 불법 사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즉각 국회 정보위원회를 소집해서 진상을 밝히고 검찰은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오전 춘천시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국정원의 헌재 사찰은) 국정농단에 버금가는 국기문란 행위"라며 "더욱더 충격적인 건 헌법재판소 불법사찰을 지시한 간부가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친분이 두터운 사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권교체를 해야 할 명백한 이유가 하나 더 추가됐다"며 "정보위 소집을 요구하겠다. 그래서 진상규명에 나설 거고, 검찰은 즉시 수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도 이에 가세했다.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 연석회의에서 "만일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사찰한 혐의가 드러난다면 여기에 대해 당장 국정조사하고 특별감사해서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혜훈 의원도 "사법기관 사찰이란 전근대적 망령을 확실히 떨쳐버리기 위해서는 탄핵결과와 상관없이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며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의혹 때도 단순한 동향 수집이라며 발뺌하고 넘어갔는데 백번 양보해서 동향수집이라 하더라도 명백한 불법"이라고 규탄했다.

이 의원은 "특히 이번 의혹의 당사자가 과거 대법원장 사찰의혹의 장본인이란 점, 이번 사찰 지시자로 지목된 사람이 국정원 내 우병우 라인으로 널리 알려진 사람이란 점 등만 보더라도 이 사안은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는 상무위원회의에서 "탄핵과 대선이 걸린 탄핵 심판에 개입하려 했다는 점에서 이번 사건은 2012년 대선 개입의 재판이자 최악의 정치개입"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을 다해 진실을 밝히고 관련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대표는 "최고법원을 상대로 사찰을 감행하고 두 번이나 대선에 개입할 정도로 국정원은 타락을 거듭하고 있다"며 "국정원 해체만이 답이다. 정권을 교체해서 국정원장을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지난 5일 헌재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고 보도 자체를 부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