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직권남용 등 혐의를 받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8일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팀에 출석했다.

우 전 수석은 이날 오전 9시53분경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및 직무유기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사진 = 뉴시스

우 전 수석은 '최순실씨를 아직도 모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모른다"면서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아들의 의경 보직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충분히 밝혔다"고 답했고, '이석수 특별감찰관 내사 방해 의혹',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개입 의혹'에 대해서는 "그런 모든 조사를 오늘 받을 것"이라고만 말했다.

우 전 수석은 청와대에서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최씨의 국정 농단 의혹을 파악해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고, 최씨의 전횡에 방해되는 공직자를 좌천시키거나 퇴직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등 비위를 묵인·방조한 의혹을 받고 있다.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한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의 내사를 방해하고 특별감찰관실 해체에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아울러 특검팀은 가족기업인 정강을 통한 자금유용 의혹 등 우 전 수석의 개인비리 혐의도 함께 들여다보고 있다.

또 공정거래위원회 인사에도 부당하게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했다. 청와대 측이 CJ E&M 표적조사를 지시했지만, 담당 국장이 이를 이행하지 않자 부당한 인사 조치가 이뤄지게 압력을 행사했다는 것이 특검팀의 판단이다.

우 전 수석은 이 밖에 세월호 참사 당시 해경 본청을 압수수색하고 있던 광주지검 수사팀에 전화를 걸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승객 대피 유도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해경 123정장에게 업무상 과실치사 적용을 하려던 검찰에 외압을 넣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이에 대해 야 3당은 이날 우 전 수석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우 전 수석은 민정수석을 지내면서 박근혜정부의 국정농단을 전혀 막지 못했고 심지어 방조·남용까지 한 의혹을 받고 있어 철저히 수사해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증거인멸 우려도 있어 구속수사는 당연하다"며 "이제 수사가 시작된 만큼 특검 연장을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논평을 통해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은 "특검은 오늘 바로 피의자 우병우를 긴급체포해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병우 피의자는 '3년 이상의 징역형에 해당하는 죄를 범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이나 도망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특검 수사에서 '리틀 김기춘' 우병우에 대한 직권남용이나 직무유기 등 온갖 법을 악용한 새로운 '법꾸라지'의 모습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