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과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압박 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특검의 중단없는 수사로 이번에야 말로 정경유착의 사슬을 반드시 끊어내야 한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이 공식 요청한 수사기간 연장안을 조속히 승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법원이 (이 부회장의) 뇌물죄 등 특검이 제시한 혐의를 구속 사유로 인정한 것은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히는 상당히 의미있는 결정"이라며 "특검 수사 기간을 연장해 다른 대기업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특검의 수사 기간에 대해선 "특검법이 만들어질 당시 120일의 수사기간은 이미 확보된 것"이라며 "수사 기간 연장은 더 이상 논의하거나 논란을 벌일 필요 없이 당연히 승인해야 하는 것이자, 황 대행의 재량 사항이 아닌 법적 의무"라고 주장했다.

전해철 최고위원도 "삼성에 대한 수사 이후 계획했던 다른 대기업에 대한 수사는 물론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는 아직 한 차례도 못했기 때문에 국민적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당연히 수사 기간이 연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만약 황 대행이 기간 연장에 대한 승인을 보류하거나 거부할 경우 임시국회에서 특검 기간 연장이 포함된 특검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김춘진 최고위원은 "황 대행과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세력은 특검 기간 연장을 통해 명명백백하게 국정농단 세력 밝히는 게 국민앞에 떳떳하게 일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 압수수색을 막고 특검연장을 거부하는 행위는 결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문 전 대표는 "이제 다시 시작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검 조사를 받아들여 법 앞에 진실을 고하고 그 죄과를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연한 일이지만 힘든 일이었다. '이게 나라냐'라는 국민의 분노에 마침내 사법부가 응답했다"며 "특검의 노고에 박수를 보낸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