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오는 10일 국회에서 열리는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불출석할 경우, 대정부질문 자체를 취소하겠다고 압박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여야4당 원내대표가 내일 대정부질문에 출석하라고 합의했는데, (황 대행이) 출석하지 않으면 대정부질문을 하지 않기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합의했다"고 경고했다.

사진 = 뉴시스

앞서 황 권한대행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회 출석으로 장시간 자리를 비우면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즉시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며 불출석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재래시장 다닐 시간은 있고, 국회 출석할 시간은 없다는 얘기냐"고 꼬집으며, "황 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하면 대통령 출마는 물론, 국무총리로서도 무사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촛불은 박 대통령뿐만 아니라 황 대행에게도 향할 것"이라며 "대정부질문은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국정 전반을 질문하는 것으로, 정부는 성실하게 답변할 의무와 책임이 있고 이는 선택사항이 아니다" 비난했다.

이어 "아직도 국정의 최고 책임자인 황 대행은 대정부질문 출석요구에 대해 답이 없다"며 "황 대행은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반드시 출석해 책임과 의무를 다 하라"고 촉구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통화에서 "황 대행이 권한대행으로서 성실하게 자기 책임을 다 하지 않는다면, 지금 대정부질문 진행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보이콧 필요성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황 권한대행의 국회 불출석은 말도 안 된다. 국정을 안정화하는 일에 전념하면 이해가 되는데 대선 행보에 대해서 정확하게 선을 긋지 않고 국회에는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