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국가적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정치권에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황 대행은 "최근 일련의 사태로 인해 국론이 분열되고 사회 갈등이 확대되고 있으며 심지어 서로를 반목·질시하고 적대시하는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면서 "저는 이런 상황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거듭 드린다"고 국정농단 사태를 사과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이어서 "저부터 사회 각계각층과의 폭넓은 대화를 통해 국민적인 화합과 단결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하고 국회, 여야 정치권과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소통하겠다"며 "정당대표들과의 고위급 회동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기를 다시 한 번 제안 드린다"고 강조했다.

황 대행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관련해 "한미동맹의 발전과 북핵문제 대처, 경제통상 관계 발전 등을 위한 정책 공조를 차질 없이 본격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외교안보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전략적으로 대처하겠다"면서 "주변국과의 안정적 관계와 국제사회와의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국가신인도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정책과 관련해서는 "우리의 굳건한 안보역량과 한미 연합방위 체제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위협을 억제하고, 북한이 도발을 감행할 경우 이를 단호히 응징할 수 있는 강력한 안보태세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밖에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역사교과서 문제 등 현안에 대해서도 면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황 대행은 "국민안전 관리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고 선제적인 현장점검과 보완, 철저한 치안활동을 통해 국민안전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안전대책 마련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민생안정 분야에 대해선 "복지 사각지대를 지속적으로 해소하면서 꼭 필요한 분들에게 실질적인 복지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복지체계를 더욱 촘촘하게 정비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대행은 기업인들에게 "기업인 여러분이 지금 국내외적으로 매우 힘든 상황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일자리를 비롯한 경제상황이 너무 어렵다"며 "우리 경제의 큰 주역인 기업인 여러분에게 간곡히 당부 드린다"며 기업인들의 역할을 요청했다.

황 대행은 "저는 우리 국민의 저력을 믿는다. 지금의 위기를 잘 극복해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정부도 흔들림 없이 노력하겠다. 저부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