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은 14일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시 행적에 대해 "집무실에는 안 계신 것 같다는 말을 보좌관으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세월호 참사 당일, 상황파악 보고서를 보좌관을 통해 집무실과 관저에 각 1부씩 보냈다고 설명했다.

청문회 출석해 답변하는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사진 = 뉴시스

이에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보통 급한 용무면 집무실에 대통령이 있는 걸로 확인하면 집무실로 보내고, 관저면 관저로 보낼 텐데 확인 자체가 안 돼서 양쪽에 보낸 것이냐"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전 실장은 "그렇다"고 인정했다.

그는 관저와 집무실에서 실제 상황보고서를 수령한 사람에 대해선, 관저의 경우 안봉근 전 비서관, 집무실의 경우 정호성 전 비서관이 수령자라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그러나 박 대통령이 세월호 구조 관련 보고서를 직접 수령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했다.

또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이 세월호 참사 당시 "그때 해군참모총장은 통영함 출동을 허락했는데 막은 게 대통령 아니냐"고 묻자 김 전 실장은 "아니다. 그런 지시는 일체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해군 투입은 처음부터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됐다"며 "박 대통령이 해군 투입을 거부했을 리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영함을 투입한다는 건 대통령에게 보고할 감도 아니다"라며 "(만약 출동을 막았다면) 해군 참모총장이 지시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