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5차 촛불집회를 앞두고 고조되고 있다.

26일 오후 6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즉각 퇴진 5차 범국민행동' 행사를 연다.

19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4차 촛불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역대 최대 규모로 예상되는 5차 촛불집회에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 150만명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200만명이 거리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행사는 대학생들이 동맹휴업을 선포하고, 예술인 문화제에 참가한 뒤 청와대를 향해 행진할 계획이다.

또 트랙터를 몰고 상경 중인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시민들은 종로구 광화문 또는 권역별 촛불집회에 참가한다.

트랙터를 몰고 상경 중인 전국농민회총연맹 /사진 = 뉴시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지난 열흘간 지방에서 트랙터 등 농기계 1000여대를 몰고 상경해 25일 서울 정부청사 앞에서 집회와 행진을 하고, 다음날 5차 촛불집회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경찰은 농기계와 화물차량이 교통 소통에 장애를 발생시킨다는 이유로 이들의 집회를 금지해 서울 진입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달 5일에도 서울 도심으로 향하던 전농을 교통 불편과 미신고 물품 소지 이유 등으로 한남대교에서 경찰이 통제해 도심에 진입하지 못하고 해산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는 집회 참석자들의 안전과 교통 등에 대한 편의를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