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퇴진을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나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이어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박 대통령에게 퇴로를 열어주고 싶었지만 박 대통령은 나와 우리 당의 충정을 끝내 외면했다"며 "오히려 졸속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추진하는 등 권력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린 채 민심을 거역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다만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 탄핵에는 일단 선을 그었다.

문 전 대표는 "나는 지금은 탄핵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며 "국민의 압도적인 민심은 (박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하야까지도 스스로 결단하지 못해서 만약 탄핵 절차까지 밟는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나쁜 대통령이 되는 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물론 국민이 아무리 하야를 요구해도 박 대통령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제적으로 하야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마지막 법적인 수단으로 남는 게 탄핵 절차가 될 것"이라며 "탄핵은 그런 단계에 가서 논의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