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새누리당 5·15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9명의 주자들이 8일 밤 MBC '100분토론'에서 당 안팎 현안을 두고 설전을 펼쳤다.


전날 방송3사 토론에 이어 두번째 토론회에서 맞붙은 후보들은 대선 경선에서 완전국민경선(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영입, 미국산쇠고기 수입중단 문제 등을 놓고 격론이 오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몽준 전 대표 등 비박(非朴·비박근혜) 대선주자들이 요구하는 완전국민경선에 대해 친이(친이명박)계 심재철, 원유철 의원만 동의하고 친박(친박근혜) 성향으로 분류되는 나머지 7명의 후보들은 일제히 반대의사를 밝혔다.



 

▲     © 뉴스1


 

여성몫 최고위원 입성이 확정된 친박계 이혜훈 후보는 "오픈 프라이머리는 정당 정치의 원칙에 맞지 않고, 역선택과 불법·탈법 선거운동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역기능을 보완하려면 수많은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우여 후보는 "지난번 총선 때 야당이 모바일 경선을 도입하자고 요구했지만 후보를 뽑는데 조금이라도 하자가 있다면 안 되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고 논의를 마쳤다"며 "그 덕분에 경선 과정에서 여러 야당에서 문제가 생겼지만 우리 당은 안정감있게 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태흠 후보는 "오픈 프라이머리는 정당정치 기반을 흔드는 주장"이라며 "정당은 이념과 정치 철학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인데 당의 대선 후보를 뽑는다면 당연히 당원들의 뜻이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친박계 홍문종 후보는 "대선 경선이 불과 2달 남았는데 오픈 프라이머리 주장은 억지스러워 보인다. 현재 룰과 원칙대로 뽑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친박계 유기준 후보도 "현 제도에도 오픈 프라이머리의 정신이 일부 가미가 돼있다"며 "굳이 현 제도를 바꿀 필요가 없다"고 동조했다.


정우택 후보도 "완전국민경선 요구는 새로운 대선주자들의 정치공세로 보인다"며 "후보자의 유불리에 따라 그때그때 경선룰을 바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친이계 심재철 후보는 "어제 발표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픈 프라이머리에 53%, 현행 경선 방식에 30%가 찬성했다"며 "무조건 안된다고 할 게 아니라 어떤 방식이 연말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될지 세심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원유철 후보는 "기본적으로 현재 원칙을 존중해야 하지만 대선 후보간 합의가 있다면 국민참여 비율을 높이는 새로운 규칙을 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며 "오픈 프라이머리가 보다 많은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당의 외연을 확대하는데 있어 대선 본선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라면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미국산 광우병 사태로 즉각적인 수입중단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엔 홍문종, 정우택 후보만 찬성하고 다른 후보들은 반대했다.


또한 '새누리당이 안철수 원장을 대선 경선 후보로 영입을 시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엔 김태흠·정우택·유기준·심재철·원유철 후보가 찬성했다.


심 후보는 "당이 정권을 재창출해 국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면서 "영입 시도 자체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안 원장의 생각을 정확히 타진하고 영입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평가에는 원 후보만 긍정적인 의견을 냈다. 그는 "이 정부가 다 실패한 것만은 아니다"며 "소통의 문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 등은 인정해야 한다"고 했다.


저축은행사태 피해자들에게 예금보장한도(5000만원)를 뛰어넘는 액수를 보상하는 '저축은행구제특별법'에 대해 황우여·유기준·정우택·김경안 후보는 19대 국회에서 통과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경선 부정 선거 논란과 관련해서는 모든 후보가 지도부는 물론, 비례대표 후보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