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지난해 10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사건을 수사중인 디도스 특검(특별검사 박태석)이 조현오 전 경찰청장을 출국금지했다고 4일 밝혔다.



검찰은 이와 함께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최구식 무소속 의원에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경찰의 디도스 수사 당시 김 전 수석은 조 전 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박희태 국회의장 비서 김모씨의 계좌에서 이미 구속된 디도스 공격 실행범들에게 총 1억원이 이체된 것으로 조사됐다는데 사실인가"라는 취지의 문의전화를 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었다.



또한 최 의원의 비서 공씨는 온라인 도박업체 K사 직원인 황모씨, 차모씨와 공모해 디도스 공격을 실행한 혐의로 기소돼 현재 1심 재판이 진행중이다.



디도스 공격 사건이 불거진 지난해 10월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소속이던 최 의원은 디도스 공격을 지시하는 등 자신이 관련됐다는 혐의에 대해 모두 부인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달 최 의원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최 의원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한편 조 전 청장은 '노무현 차명계좌 발언'과 관련해 오는 9일 오후 2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