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2009년 9월 김제동씨 등을 비롯해 정부에 비판적인 연예인을 내사하도록 경찰에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일고 있다.

 

MB정부 들어 방송인 김제동씨와 김미화씨, 가수 윤도현씨 등이 방송계에서 중도 하차하면서 현 정부가 연예인 사찰과 방송하차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이 문건으로 확인된 것이다.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은 경제범죄특별수사대에 연예비리전담팀을 발족하고 연예인 기획사 비리사건을 대대적으로 수사했지만 이와 별도로 연예인 등에 대한 사찰도 벌인 것으로 파문이 일고 있다.

 

경찰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정부인사에 대한 정보보고' 문건에 따르면 "2009년 9월 중순경 연예인 기획사 비리사건 수사 진행 중 민정수석실 행정관과 단독 면담, 특정 연예인 명단과 함께 이들에 대한 비리수사를 하명 받고, 기존 연예인 비리사건 수사와 별도로 단독으로 내사 진행"이라고 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에는 특정 연예인의 이름이 나와 있지는 않으나 다른 문건에는 "2009년 10월 방송인 '김제동'의 방송프로그램 하차와 관련하여 매스컴과 인터넷 등 각종 언론을 통해 좌파 연예인 관련기사가 집중 보도됐다"며 "특정 연예인에 대한 비리수사가 계속될 경우 좌파 연예인에 대한 표적수사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보고돼 있다.

 

이와 함께 "그 즉시 수사중단의 필요성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 민정수석실 비선 보고"라고 적어 정권에 비판적인 연예인에 대한 내사를 벌이던 중 '표적수사' 여론으로 인해 이를 중단할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민정수석은 권재진 현 법무장관,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주상용 현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