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회 운영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26일 국정감사 출석을 거부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고발 안건을 의결했다.

운영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2016년도 국정감사 불출석 증인(우병우) 고발의 건'을 만장일치로 처리했다.

▲ 사진= 뉴시스

여야는 또 내달 2일 열리는 예산안 심사를 위한 전체회의에서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이원종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의 국감 '위증' 여부를 따져 묻기로 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더이상 청와대가 중심이 돼 나라를 이끌어가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청와대 비서진은 모두가 사퇴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은 "당시 국감 자리에 있었던 비서실장과 여러 수석들, 이재만 비서관 등이 발언을 했는데 그 이후에 잇따라는 언론보도, 어제 대통령의 사과로 인해 사실과 매우 다르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추가적으로 당시 증언한 사람들에 대한 위증과 고발 여부를 여야가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지난 국감에서 이원종 실장, 이재만 비서관, 안종범 수석 등이 한 발언은 명백히 관련법을 위반했기 때문에 위증죄로 고발돼야 한다. 설사 몰랐다면 이 또한 직무유기에 가까운 직무태만에 속한다"며 "진실을 가리기 위해 청와대 관계자들로부터 업무현황 보고를 듣는 회의를 조속히 소집하고, 고발건에 대해 적극 검토해달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현 상황을 '국가적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대통령을 지근 거리에서 모시던 분들은 다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서 "대한민국을 위해 리더십을 회복시켜야 한다"며 "대통령은 대통령 실장과 우병우 수석 등 청와대 비서진을 모두 경질하고 빠르게 새 진용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