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검찰 수사와 관련해 25일 대국민에게 사과하고 경영쇄신안을 발표했다.

신 회장은 "롯데가 오늘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켜주신 고객과 임직원, 그리고 협력업체 여러분, 지난해부터 시작된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검찰수사로 다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국민들 앞에 고개를 숙였다.

▲ 대국민사과하는 신동빈 회장과 임직원들 /사진= 뉴시스

이어 "국민의 기대와 사회적 가치를 우선하는 좋은 기업이 되겠다"며 "복잡한 지배구조와 권위적 의사결정구조로 인해, 국민의 눈높이와 사회적 기대를 만족시키는데 많은 부족함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그룹이 처한 상황과 국민 여러분의 우려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깊이 고민한 끝에, 새로운 롯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나가려 한다"면서 그룹 경영쇄신안을 발표했다.

그룹 경영쇄신안에는 회장 직속으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준법경영 위원회 구축, 질적 성장 중심으로 경영 패러다임 전환, 정책본부 축소개편, 계열사 책임경영 확대, 호텔롯데 상장, 지주회사 전환 추진해 지배구조 개선, 지속적인 투자 및 고용으로 국가경제 기여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그는 "롯데그룹은 국민과 사회가 기업에 바라는 가치와 요구에 부응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 대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저희의 노력을 계속 지켜봐 주시고 앞으로도 롯데그룹을 성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더불어 신 회장은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 40조원을 투자하고 7만명을 신규 채용하는 한편 1만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신 회장은 경영권 분쟁이 더 이상의 혼란 없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