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을 강조해온 야권의 오래된 지적을 또 한번 무시한 것"이라며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을 비난했다.

이 원장이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과 관련해 '회고록이 구체적이고 사리에 맞기 때문에 사실이나 진실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사견을 밝힌바 있다.

▲ 사진= 뉴시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국정원장이 사견을 피력하면 일반국민은 뭔가 근거가 있는 게 아닌가 의심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국정원장은 있는 비밀도 지키는 사람"이라며 "그런데 여당의원들이 유도한다고 해서 정치적으로 민감한 현안에 대해 사견을 피력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보위 새누리당 간사인 이완영 의원에 대해서도 "더 심각한 것은 이완영 의원의 왜곡 브리핑"이라며 "오죽하면 국정원이 이완영 의원이 말한 대로 단정적으로 부인하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이완영 의원을 비난했다.

이어 "궁지에 몰리니까 색깔론 공세를 펴는 것도 우습지만 또 국정원을 국내정치에 끌어들이는 치졸한 공작 행태를 보이는 것도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이완영 간사에 대해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보위는 고도의 국가기밀을 다루면서 북한 핵문제와 외교문제 등 중대한 국가안보 문제를 다루는 매우 중요한 자리"라며 "번번이 국내정치에 이용하기 위해 국가정보기관을 활용하고 침소봉대하고 왜곡하는 행태는 이번 기회에 뿌리 뽑아야 한다"고 정보위 개혁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