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회는 26일부터 11월 15일까지 20일간 상임위원회별로 20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김재수 농림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이후 여야의 대치가 이어지면서 새누리당은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야3당은 여당 없는 단독 국감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국정감사는 반쪽짜리 국감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안전행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당의원들의 자리가 비어 있다./사진= 뉴시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김재수 해임건의안 표결 당시 녹취록 논란과 관련, "대한민국 입법부의 수장이 될 자격이 없는 분"이라며 비난했다.

이어 "(정 의장은) 아무런 명분도 없이 오로지 야당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했다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고 말았다"며 "명색이 국회의장이라는 사람이 '맨입' 운운하면서 온 국민이 보는 앞에서 국민과 헌법, 국회법을 우롱하고 조롱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를 잠시 물리더라도 무너진 의회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를 문제삼아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 전면 중단을 선언한 데 대해 "새누리당의 국감 파업은 민생파업이자 민생포기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살펴야 할 것은 대통령 심기가 아니라 국민 심기다. 장벽에 갇힌 대통령에게 가감 없이 민심을 전달해야할 정부 여당이 대통령 심기관리나 해서는 되나"라며 "우리라도 민생을 안전을, 경제를, 안보를 지키겠다. 새누리당이 파업해도 국회는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며 단독 국감 진행을 예고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김재수 해임건의안은 국민의 뜻"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해임안 수용과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참여를 촉구했다.

이어 "정치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처럼 자꾸 갈등을 유발해선 안 된다"며 "오늘 야당이 위원장인 곳은 국감을 실시하며, 여당이 위원장인 곳은 우리 국민의당 의원들과 야당 의원들이 모두 출석해 정시에 자리에 착석하고 사회권을 요구할 것"이라고 새누리당의 국감 참여를 압박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새누리당이 명분 없는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일터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입법과 함께 국정감사는 국회의 양대 기둥이다. 국정에 대한 감사와 조사가 없다면 입법부와 행정부의 견제와 균형은 무너진다. 그래서 국정감사는 국회의 존재이유이자 필수유지업무"라며 "공익사업장의 필수유지업무 규정은 파업권을 무력화하는 나쁜 조항이다. 그럼에도 노동자들은 다 지키고 있고 안 지키면 처벌 받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