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롯데그룹 총수인 신동빈 회장이 2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신 회장이 2천억원대 횡령·배임 등의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신 회장은 이날 오전 검찰에 출석해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검찰 수사에는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짧게 답변한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 사진= 뉴시스

검찰은 신 회장을 계열사 간 지분 거래를 통한 그룹 차원의 비자금과 계열사들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현재 롯데건설의 570억원대 비자금, 롯데홈쇼핑과 롯데케미칼 등 다수 계열사의 수십억원대 비자금 조성 정황이 드러난 상태다.

검찰은 신 회장이 롯데케미칼 대표로 있을 때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법인세 등 270억원을 부정환급 받은 혐의에도 연루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신 회장은 또 별다른 활동 없이 롯데 일본 계열사들에 등기 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부당하게 100억원대의 급여를 받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신 총괄회장의 지분이 그의 셋째 부인 서미경씨 등에게 넘어가는 과정에서 벌어진 6천억원대 탈세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신 회장을 상대로 오너 일가의 수백억원대 급여 횡령과 배임 혐의가 롯데그룹 정책본부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의혹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신 회장과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부회장, 서미경씨 등 총수일가를 모두 기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