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저축은행 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 의원(49)의 금품수수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지난 2006년 8월께 현대자동차 측이 당시 열린우리당 386의원 8명에게 각 1000만원씩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10일 전해졌다.

 

합수단은 이 전 의원에게 금품을 줬다고 진술한 김동진 전 현대차 부회장(62)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부회장은 검찰조사에서 "나(김 전 부회장)와 이 전 의원이 강남 한 호텔에서 정몽구 회장과 386의원들이 만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 자리에서 1000만원이 든 돈봉투와 수십만원 상당의 와인 두병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전 부회장은 당시 정몽구 현대차 회장은 120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검찰에 구속기소됐다 보석으로 풀려나 1심 재판이 진행 중인 상태였으며 김 전 회장은 당시 기업에 우호적이지 않던 386의원들의 여론을 우호적으로 돌려 재판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자리를 만들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이 전 의원은 고(故) 노무현 대통령 측근 인사들의 모임인 의정연구센터 간사를 맡고 있어 김 전 부회장이 이 의원에게 부탁해 이같은 자리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이 전 의원은 김 전 부회장으로부터 정몽구 회장의 수사와 재판에 대한 청탁과 함께 1억3000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으며 또한 유동천 제일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15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