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한국전력이 지난해 11조 원이 넘는 사상 최대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1분기에 3조605억원, 2분기에 2조704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61%, 29.5% 늘었다.

'요금 폭탄'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전기요금 누진세로 상당부분 이익을 낸 한국전력 직원들은 단체로 외유성 해외연수를 떠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해외 연수프로그램은 1인당 900만원이나 소요되는 연수일정이 관광·견학 등으로 채워져 전기요금 누진세를 통해 얻은 이익을 직원 해외 관광경비로 낭비하는 꼴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 사진= 뉴시스

한전은 내부 공고를 통해 지난달 초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수자 100명을 선발하고, 20명 씩 5개조로 나뉘어 7박 8일 일정으로 지난달 말부터 이달 말까지 약 한달 동안 샌프란시스코행 비행기에 탑승했거나 탑승할 예정이다.

10일 현재 연수 일정을 마친 인원은 60여명인 것으로 한전측이 밝혔다.

한전이 이번 연수에 쓴 비용은 총 9억 원으로, 직원 1인당 900만 원 정도가 쓰이는 셈이다.

이에 대해 한전 측은 '뉴스엔뷰'와의 통화에서 "이번 해외 연수는 외유성이 아니고 구글이나 테슬라 등 기업들을 탐방하는 코스로 변화하는 에너지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를 배우기 위한 것"이라며 "900만원이 큰돈이지만 항공료와 숙박비 등이 모두 포함된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10일 한국전력이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직원연수를 보낸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한전이 서민 고혈을 쥐어짜 돈잔치를 한 격"이라고 비꼬았다.

기동민 더민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부자감세를 들먹이며 누진제 개선에 반대하는 한전 태도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넘치는 돈을 주체 못하는 것인지 국민들 열불나게 하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난했다.

또 한전은 과도한 이익으로 누진제 폐지 여론이 거세질 것을 우려해 발전 자회사들에 이익을 몰아주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전의 이익 증가는 유가 하락으로 구매단가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정산단가는 전력거래시장에서 결정되는 전기 1kwh를 생산하는 데 소용되는 비용, 즉 전력생산비용인 계통한계가격(SMP)에 0에서 1 사이의 값을 가지는 정산조정계수를 적용해 결정된다.

원자력과 석탄발전에 대한 정산조정계수가 올라가면 한전이 이들 발전 자회사에 지급하는 비용이 늘어 한전의 이익은 줄지만, 발전 자회사의 이익은 증가한다.

이런 방법으로 누진제를 포함한 전기요금 체계에 대한 여론 악화를 회피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해 당기순이익만 10조1,657억원을 거뒀고 연결기준 순이익은 13조원을 넘었다.

한전은 이 가운데 2조원을 현금 배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국민의당은 이날 "한국전력은 순이익을 국민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주는데 투입하는 대신, 총 1조9,901억원에 달하는 현금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배당잔치를 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정용 전기요금에 대한 과도한 누진제로 온 국민의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며 "그러나 산업통상자원부는 '현재 가정용 전기료는 원가이하로 싼데다가 누진제 완화는 사실상 부자감세'라는 말도 안 되는 핑계로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를 거부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