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누리당은 2일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2016년 일본 방위백서와 관련해 "강력하게 규탄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상욱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이다. 일본의 이같은 주장은 대한민국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고, 야만의 역사를 반성하지 않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 사진= 뉴시스

지 대변인은 "지금 동북아시아는 북핵과 미사일, 남중국해 문제 등 평화와 공존을 위해 풀어나가야 할 현안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일본이 대한민국의 영토를 자국 영토라 주장하는 건 공멸을 자초하는 행위"라고 거듭 비난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독도영유권 주장은 한일관계를 심각히 훼손하는 도발이자, 또 다른 형태의 침략행위를 깨달아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과 정부는 독도에 대한 확고한 수호의지를 천명하고, 일본의 반복적인 영토 침탈 도발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박명재 새누리당 의원(경북 포항시 남구 울릉군)도 성명서를 내고 "일본정부가 오늘 또다시 방위백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허무맹랑한 일방적 주장을 12년간 계속 싣는 망동을 저질렀다"며 "터무니없는 망언과 망동을 이어가고 있는 일본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힐난했다.

또한 외교부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또다시 포함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한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이날 오후 마루야마 코헤이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대리를 서울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방위백서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한 데 대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이날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이 담긴 방위백서를 발간,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12년째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