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자위 질의 공공부문 채용시 가산점 부여해야

[뉴스엔뷰] 박정 더민주당의원이 “공무원 및 공공기관에 창업경력자를 채용시 우대하는 가산점제도를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해 눈길을 끈다.

28일 열린 국회 산업통산자원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창업진흥원 등 업무보고를 받은 박정 더불어민주당의원은 “20~40대가 가장 선호하는 직업이 공직이나 공공기관이라는 사실을 냉정하게 인정하고, 창업하거나 실패해도 채용시 ‘창업경력자 인센티브’적용하면 안도감으로 작용해 일종의 보상심리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격증, 공시공부, 영어성적 올리기, 봉사실적, 스펙 쌓기 등에 매몰된 젊은이들에게 창업의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킬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사업 현장에서 희로애락을 느끼면서 창업에 실패해도 이런 단련의 과정을 중요시 해주는 창업의 붐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정 의원은 “누군가를 고용하고 책임지는 경험이야말로 진정한 기업가 정신”이라며 “창업경력자 채용 우대가산점제도는 아주 효과적인 창업안전망이자 패자부활전제도의 보완”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창업경력자 인센티브제도를 조만간 대표발의로 입법화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특히 “한국창업가들이 해외 창업전선에 뛰어둘 수 있게 ‘국내 2년 실무경력 조건’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우리 인재들이 외국에 나가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해외로 진출해 창업스타트업 전선에 뛰어들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