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민의당과 합당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22일 추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국민의당과 힘을 합치는 방법은 다양하다"며 "우선 당대당 통합과 세력간 지지자의 통합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통합을 추진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사진= 뉴시스

그는 "우선 당내당 통합의 프로그램을 바로 꺼내는 것이 아니고 우선 지지자를 분열과 분당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지지자부터 위로하는 것이 민주당에서 먼저 선행이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의당 주요 지지기반인 호남은 가장 간절하게 통합을 원하고 있는 세력이다. 분열했을 때는 필패하고 통합했을 때는 승리할 수 있다는 분당과 분열에 대한 통한을 안고 있는 그런 곳"이라며 "그래서 안(철수) 대표가 호남에서의 이번 총선 승리를 본인에 대한 지지로 오판한다면 호남도 등을 돌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이해찬 무소속 의원의 복당에 관해선 "너무 당연하다. 사실은 이해찬 의원은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다. 통합할 수 있는 모든 세력을 다 모아야 한다"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당내 비주류 의원들의 당대표 선거 후보단일화 논의에 대해 "계파 정치를 비판하는 쪽(비주류)에서 (단일화를 추진하고) 그런다면 또 계파정치를 왜 하느냐는 오인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며 "갑자기 모여서 누구를 밀자고 한다는 것은 당내에서는 불식시켜야 될 계파정치를 만드는 원인 제공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개헌에 관해선 "5년 단임제보다는 4년 중임제가 바람직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쪽의 바람직한 논의가 수렴된다면 이번 대선 후보들 간에 공약으로 내걸고 뽑힌 대통령이 바로 개헌절차를 시작하시지 않을까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