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폐지 이후 수사 역량 강화를 위해 만들어진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을 압수수색했다.

부패수사단은 8일 오전 서울 중구 대우조선해양 서울 본사와 거제시 옥포조선소, 산업은행 본사 내 대우조선해양 담당 부서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이 회사 부실을 은폐하기 위해 수년간 분식회계를 저지른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내부 문건과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 사진= 뉴시스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와 경영진의 회사 경영 관련 비리 등을 의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이 비리에 관여했는지 등도 수사 대상이다.

서울중앙지검은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전 사장을, 창원지검은 고재호 전 사장에 대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남 전 사장은 지난 2010년부터 진행한 오만의 선상호텔 프로젝트 사업계약을 이사회 승인 없이 체결하고 공사비 등을 허위로 지급하다가 400억원 상당의 손실을 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남 전 사장의 측근이 운영하는 업체로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고 전 사장도 지난해 3분기까지 발생한 4조6000억원 상당의 영업손실 발생 원인이 고 전 사장의 업무상 배임 행위에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경영 부실에 책임이 있는 것으로 지목된 남 전 사장과 고 전 사장은 이미 출국 금지된 상태로 알려졌다.

이외에 대우조선해양이 재무제표를 거짓으로 작성했다는 의혹 등도 살필 계획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대우조선해양 회계 담당자 등 관계자들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5조5000억원대 영업 손실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해양플랜트 공사와 관련된 2013~2014년도의 2조6000억원대 영업 적자를 은폐하고 뒤늦게 재무제표에 반영한 것으로 알려져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