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새누리당이 4·11 총선 공천과 관련 내홍을 겪고 있다.



당초 새누리당은 27일부터 1차 지역구 공천확정자 명단과 전략공천지역을 발표하며 공천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됐으나 당 최고의결기구인 비상대책위원회가 뜻밖에 공직후보자추천위(공천위)의 안(案)을 비토하면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전체회의 공개발언에서 "오늘은 이번 총선에 나설 1차 공천자추천안과 1차 전략지역선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라며 "오늘 1차로 선정될 후보들을 비롯해 앞으로 우리 새누리당의 후보들은 단지 선거승리만이 우리 정치를 바꾼다는 보다 큰 목표를 갖고 열심히 뛰어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비대위원들이 공천위가 제시한 1차 공천자명단에 반발하면서 비대위는 공천위에 '재의(再議)'를 요구했다.


재의 배경에는 김종인, 이상돈 비대위원 등이 자발적 용퇴론을 주장했던 이재오 의원 등에 대한 이견이 컸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비대위 출범 초기부터 여권에 대한 민심 이반을 자초한 '현 정권 실세'를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날 박 위원장은 9시에 시작된 회의에서 공개발언이 끝난 직후 정홍원 공천위원장, 권영세 사무총장 등 비대위원이 아닌 인사들에게 퇴장해달라고 요구했다.


공천자 명단이 보고되지 않은 상태였지만 일부 언론보도로 이 의원이 1차 공천명단에 포함된 것이 알려졌고, 이에 일부 비대위원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후 공천위 안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가진 비대위원들 사이엔 격론이 벌어졌고 10시께 정 위원장, 권 총장이 회의실로 들어가 공천위 명단을 정식 보고했으나 일부 비대위원들이 '의결 불가' 입장을 고수하면서 두 사람은 입장한 지 10분만에 다시 퇴장하기도 했다.



이날 회의에선 "공천위원도 비대위에서 의결한 사람들"이라는 불만도 터져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 위원장은 비대위의 의결 불가 방침을 확인한 이후 회의 도중 브리핑을 통해 "공천위는 지난 25일 단수 공천신청 지역에 대한 1차 후보자 추천안과 전략지역 선정안을 결정했고, 오늘 비대위에 이 안을 넘겼다"며 "전체 단수 공천신청 지역 32곳 가운데 21곳에 우선 후보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1차 확정자 명단엔 이재오 의원(서울 은평을)·전재희 의원(경기 광명을) 등 친이(친이명박)계 의원 및 이학재(인천 강화갑)·유정복(경기 김포) 등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포함됐다.


정 위원장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의결없이 명단을 발표한 이유를 묻자 "공천위에서 결정됐으니 발표한 것이고 비대위는 비대위 대로 논의하는 것"이라며 '비대위의 반대를 존중할 생각인가' 묻는 질문엔 "(비대위가 반대하면) 재의하게 돼있다. 다시 논의해 봐야한다"고 했고, '비대위와 갈등이 있는 것인가' 묻자 "아니 그런 건…"이라고 대답했다.


공천관련 비대위와 공천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비대위는 비대위 대로 공천위를 견제하고 나설 태세며, 공천위가 재의 후 공천위원 3분의 2 동의로 비대위의 견제를 정면 돌파할 경우 또 다른 파문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고의결기구가 재의를 요청한다해도 공천위원 3분의 2가 다시 합의하면 공천위의 안이 그대로 추인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