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용지 인쇄시기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선거관리규칙에 따라 투표용지가 다음달 4일부터 인쇄돼야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 30일 이미 인쇄가 시작됐기 때문에 더민주는 선관위에 즉각 인쇄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선관위는 인쇄시설 부족 등 선거 관리에 지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해당 선관위 의결로 인쇄일을 변경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사진= 뉴시스

막판까지 야권후보 단일화에 나설 방침이던 더민주는 인쇄가 빨리 시작되면 후보단일화로 사퇴하는 후보의 이름이 투표용지에 인쇄돼 사표가 늘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공직선거관리규칙 71조 2에 따르면 국회의원선거 투표용지 인쇄시기는 후보자등록마감일 후 9일인 4월4일 이후"라며 "야권 후보 단일화를 방해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심을 갖게 한다"고 인쇄 중단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인쇄시설이 부족해 인쇄 일정을 앞당겼다고 하는 것은 현실을 볼 때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이라며 "유권자들의 혼란을 초래하고 무효표를 양상할 수 있다는 점이 과거 선거에서 확인된 바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선관위는 "규칙이 그렇게 돼 있다고 하더라도 저희가 마음대로 당겨서 한 것이 아니라 구시군 선관위 위원회 의결을 거친 사항이기 때문에 규칙 위반이 아니다"며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선관위는 "구시군선관위에서 선거관리 전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할 때 선거관리 환경과 일정 등 제반여건을 고려했고, 여야 정당추천위원을 포함한 선관위원이 참여해 인쇄시기를 결정했다"며 "후보자 등록 마감 후 후보자들에게도 투표용지 인쇄시기를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