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우리 정부와 중국 간의 '제7차 한·중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16일 서울에서 개최됐다.

이날 외교차관 전략대화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과 장예쑤이 중국 외교부 상무부부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한 가운데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렸다.

장 상무부부장은 주한미군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중국의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 YTN 뉴스화면 캡처

장 상무부부장은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중국)는 (사드)관련 측이 신중하게 행동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 상무부부장은 또한 "지금의 한·중관계, 한반도 정세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솔직하고 건설적 대화를 나눴다"며 "중국 측은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고, 한반도 평화를 수호하겠다는 결심이 확고부동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안보리에서 새롭고도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것에 찬성한다"면서도 "이와 동시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임 차관은 장 상무부부장이 외교부 청사를 떠난 뒤 별도로 기자들과 만나 "우리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다"면서 '중국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우려를 밝혔느냐'는 질문에는 "협의내용에 대해 상세히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장 상무부부장은 이날 오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만나 북핵 사태에 대한 양국의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