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개성공단 자금과 관련 말을 바꾼 홍용표 통일부 장관에 대해 해임을 요구했다.

앞서 홍 장관은 "개성공단 자금의 70%가 당 서기실 및 39호실에 상납되고, 그 돈이 핵·미사일 개발 등에 사용된다"는 말을 했다가 "구체적인 자료는 없다"고 번복한 바 있다.

이목희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장관은 국민에게 불안감을 주고 국민을 속인 책임을 지고 자진해서 장관직에서 물러나기 바란다"고 밝혔다.

▲ 사진= 뉴시스

이어 "홍 장관의 발언은 개성공단 문제로 남남갈등을 촉발해 총선에 활용할 의도"라고 비판하고, "만약 자진사퇴하지 않는다면 우리 당은 해임건의안 제출 등으로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민주는 이번 주 내로 개성공단 입주기업 등의 피해보상을 위한 특별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히고,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에 개성공단 조사위원회를 공동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정부가 입주기업들이 개성공단에서 완제품과 원·부자재 등을 반출할 수 있도록 북한과 적극적이고 성의있는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홍 장관의 발언에 대해 "어처구니없는 해명이다. 그리고 이것은 와전이 아니라 거짓말을 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개성공단의 전면 중단이라는 충격적 사태 속에 홍장관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인해 유엔안보리 결의안 위반논란까지 벌어진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논평에서 "부득불 개성공단을 중단시켰다 하더라도 재가동을 위한 포석을 해두는 것이 마땅한 임무인데, 홍 장관은 근거도 없이 핵무기, 미사일 자금 유입설을 유포해 개성공단 재가동의 여지까지 없애버렸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강상구 대변인도 논평에서 "개성공단 달러의 핵개발 유입설과 관련하여 설명이 충분치 못해 오해와 논란이 생겼다면서 사과했는데, 이는 사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며 "홍용표 장관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해임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